사적명

박사공 8세손 대민공(휘 석덕) 산소

사적명

대민공 묘비(인제공의 친필)

소재지

연천군 왕징면 능마을

소재지

교통편

교통편

기타

시향-음 10월 5일

기타

아버지

 淮伯(회백)

 형- 宗德(종덕), 進德(진덕), 友德(우덕), 동생- 順德(순덕)

 碩德(석덕)<박 8세>     두 아들 희안, 희맹 당대 석학으로 키워

 1395∼1459, 자는 자명(子明), 호는 완역재(玩易齋), 음보(蔭補)로 계성전직(啓聖殿直)이 된 후 1416년(태종 16) 공조좌랑(工曹佐郞), 여러번 지양근군사(知楊根郡事)가 되어 선정을 베풀고 그 공으로 1427년(세종 7) 인수부 소윤(仁壽府少尹)으로 천직(遷職)되었다가 1439년(세종 21) 6월 사헌부 집의(執義)를 거쳐 이듬해 4월 겸 지형조사(知刑曹事)로 6월 동부승지, 1441년(세종 23) 우부승지(右副承旨), 1443년(세종 25) 2월 좌부승지, 9월 좌승지(左承旨)를 거쳐 이듬해 12월 호조참판, 1445년(세종 27) 7월 사헌부 대사헌(大司憲), 이듬해 8월 이조참판, 12월 형조참판, 1447년(세종 29) 5월 개성부 유수(開城府留守), 1449년 5월중추원사(中樞院使), 1450년(문종 즉위년) 10월 동지중추원사(同知中樞院事), 이듬해 10월 자헌대부 지돈령부사(知敦寧府事)에 이르렀다. 1459년(세조 5) 9월 10일 별세, <왕조실록 7집 347면>  졸기(卒記)에 강석덕(姜碩德)은 성품이 청렴하고 강개(慷慨)하고 고매(高邁)하며, 옛 것을 좋아하였다. 과부(寡婦)가 된 어미를 섬겨서 지극히 효도했으며, 배다른 형제(兄弟)를 대우하여 그 화목을 극진히 하였다. 일찍이 그 아들 강희안(姜希顔)과 강희맹(姜希孟)에게 말하기를,
  “내가 먹은 나이가 60세가 되었는데, 비록 공리(功利)는 다른 사람에게 미치지 못했지마는 일을 행하는 데 권모(權謀)와 사기(詐欺)가 없었으니, 스스로 반성(反省)해 보아도 부끄러움이 없다.”
  하였다. 관직에 있으면서 일을 생각할 적엔 다스리는 방법이 매우 주밀(周密)했으며, 집에 거처할 적엔 좌우(左右)에 도서(圖書)를 비치(備置)하고는 향(香)불을 피우고 단정히 앉았으니, 고요하고 평안하여 영예를 구함이 없었다. 손수 ‘징분질욕(懲忿窒慾)’이란 네 개의 큰 글자를 써서 좌석의 곁에 붙여두고, 손에서는 책을 놓지 아니하였다. 전서(篆書)·예서(隸書)·팔분(八分)의 글씨가 모두 정묘(精妙)하였으며, 시(詩)는 간결(簡潔)하고 단아(端雅)한 것을 근본으로 삼아 반드시 옛날 사람의 법도(法度)에 맞아야만 그제야 발표하였다. 병이 위급한 지경에 이르러서도 또한 여러 아들로 하여금 글을 읽게 하고는 이를 듣고 있었다. 시호(諡號)가 대민(戴敏)이니, 전례(典禮)에 어긋나지 않는 것이 대(戴)이고, 옛 것을 좋아하고 게으르지 않는 것이 민(敏)이었다. 사후에 증 추충충적보조공신  보국숭록대부  의정부 좌의정 겸 영경연 춘추관 관상감사  세자사  진양부원군에 봉해졌다. 시(詩)와 글씨에 능했다.

배위

증 정경부인 청송 沈氏이며 1518년 12월 5일에 별세, 소헌왕후(昭憲王后)의 아우이다. 아버지는 영의정 안효공 온(溫), 조부는 청성백 정안공 덕부(德符), 증조부는 전랑 용(龍),외조부는 영돈령 소의공(昭懿公) 순흥 안천보(安天保)이다.  묘는 합장했다. 

연천 능촌 선영 뒤쪽 우록 신좌(辛坐)에 있으며 표석이 있고  문집이  기아동문선여지승람, 해동명신록에 실려있다. 아들 희맹(希孟)이 지은 행장과 10세손 교관 석하(錫夏)가 찬사를 지었고 신도비는 완산 이정구(李鼎九)가 짓고 방후손 정희(正熙)가 병서와 전서를 썼다. 영광 유림들이 세운 여흥사에 배향되었다. 우측 묘비의 글씨는 인재공(희안)의 글씨이다. 

아들

希顔(희안) (무후),希孟(희맹) 希曾(희증) 

 

 

 

 

사위

南俊(남준)    의령인, 현감. 아버지는 직제학 간(簡), 아들은 참의 염(염), 생원 전(전), 진사 회(恢), 대사간 율(慄), 문과 이조정랑 제(悌)

辛肅(신숙) 영산인, 판서. 아버지는 인(仁), 아들 정랑 건문(健文)

金元臣(김원신)    연안인, 부사. 아버지는 감사 수(修), 아들은 부사 면(勉), 군수 여(勵), 대제학 감(勘), 부윤 협(協), 참봉 훈(勛)

黃신(황신)   장수인, 장원군. 아버지는 영상 수신(守身). 아들은 현감 근창(謹昌), 첨지 성창(誠昌), 경력 겸창(謙昌), 군수 예창(禮昌), 동지 순창(順昌), 호군 형창(亨昌), 별좌 의창(義昌) 

朴楣(박미) 밀양인, 문과 대사간. 아버지는 좌참찬 중손(仲孫), 아들은 참의 의영(義榮), 참판 광영(光榮), 문과 교리 증영(增榮), 감사 소영(紹榮), 진사 안영(安榮)

安訂(안정) 호군, 구보 누락, 사숙재집 수월암에 실려 있음.